팥이 영감과 우르르 산토끼

팥이 영감과 우르르 산토끼, 박재철저, 교보문고링크

이야기 속의 팥
대표적인 전래이야기인 콩쥐 팥쥐팥이 영감과 산토끼를 보면 팥은 그리 좋은 의미는 아닙니다. 팥쥐는 못된 계모의 딸이었고, 팥이 염감은 산토끼에게 계속해서 속는 바보같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팥은 콩과 비교해봤을때, 크기 면에서 콩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단위 면적당 콩수확량보다 팥수확량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고, 배불리 먹기 위해선 팥보다 콩이 더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팥은 조리하기가 콩보다 쉽지 않습니다. 콩을 불리기 위해선 4-6시간이 걸리지만, 팥은 껍질이 단단해 3-4배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팥떡이나 팥죽을 만들기 위해선, 오랜시간 불려, 오랜 시간을 들여 끓이고, 으깨며 조리를 해야합니다. 으깨진 팥은 금세 상해 오랫동안 보존하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음식을 하는 입장에서는 팥처럼 귀찮고 싫은 음식은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콩쥐 팥쥐, 팥이 영감과 산토끼와 같은 악역이나, 싫은 역할에는 콩보다는 팥을 쓰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

팥죽 할멈과 호랑이라는 이야기에서는 못된 호랑이를 혼내주는 팥죽 할머니가 나옵니다. 비슷한 버전으로는 고개를 넘는 팥떡을 파는 할머니와 “떡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 하며 할머니를 괴롭히는 호랑이도 있습니다. 영화 “나홀로 집에”의 고전 버젼으로 봐도 좋을 듯 한 이 이야기 속에서 할머니는 꾀가 있는 현명한 모습으로도 보입니다.

팥은 예로부터 붉은 색깔을 띠고 있어 양기를 띠기 때문에 귀신을 쫓아준다고 믿어져 왔습니다. 그래서 밤이 가장 긴 동지날에는 팥죽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팥시루떡은 잡귀나 부정을 쫓는다는 의미로 고사떡으로 많이 쓰였고, 수수팥떡은 아이들의 건강을 기원하는 아이들의 생일 단골 음식이었습니다.

팥은 같은 콩과의 식물이지만 콩보다 지방이 적고, 탄수화물이 풍부합니다. 팥에 많이 든 비타민 B1은 당질을 에너지로 바꿔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팥은 못된 팥쥐나, 바보같은 팥이 영감처럼 쓸모없는 음식이 아닙니다. 콩만큼이나 완벽한 음식중에 하나랍니다.

오늘 점심은 팥죽이나 찹쌀떡이 어떨까요?

 

 

팥의 효능 매장안내
유라가 한자로고